2025년01월07일tue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최소침습·절개 '대세'…외과 핫이슈 '초음파'
이달 9일 관련 연구회 첫 학술대회 사전등록 인기
[ 2012년 12월 03일 20시 00분 ]

외과의사들의 초음파 관심이 뜨겁다. 수술 분야에서도 최소 침습ㆍ절개가 중요시되고 있는 만큼 초음파에 대한 집중도가 점차 높아지는 모습이다.

 

지난 9월 대한외과학회 이사회를 거쳐 학회 산하 연구회로 인준 받은 대한외과초음파연구회는 오는 9일 삼성서울병원 암센터 대강당에서 첫 창립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연구회는 가톨릭의대 박일영 기획이사를 비롯 성균관의대 김동익 학술이사, 차의대 박해린 총무이사 등 집행부의 윤곽을 잡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현재 외과 분야에서 초음파는 유방 및 갑상선, 혈관, 간담도, 직장, 맘모톰 등 다양한 수술에 사용되고 있다.

 

연구회는 “외과에서 초음파는 단순 진단용 보다는 수술 진행을 위한 보조 역할로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면서 “외과 수술이 계속해서 최소절개ㆍ침습적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수술 중 초음파의 역할은 상당하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외과의사들이 직접 초음파를 하는 사례가 많아지다 보니 자연스럽게 초음파 교육에 대한 관심도 함께 많아지고 있다. 이번 창립 학술대회만 해도 사전등록자가 300명을 훌쩍 넘었다는 전언이다.

 

박해린 총무이사는 “초음파연구회에 대한 외과의사들의 관심이 너무도 뜨겁다. 현재까지 320여명의 의사들이 사전등록을 마쳤다”면서 “예상보다 인원이 많이 몰려 개최장소 이외에 별도 공간까지 추가적으로 마련했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핸즈 온 코스(Hands on course)를 마련, 술기 등 실습적인 부분에 보다 많은 신경을 쏟았다. 이 코스에서는 △유방 및 갑상선 △갑상선 고주파 △간 및 담도계 △혈관 △외상환자 등의 세션이 진행된다.

 

그는 “중소병원 의사들의 경우 새로운 학문을 접할 기회가 대학보다는 많지 않다. 실제 모델이 섭외돼 직접 초음파 하는 과정을 정밀하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실습의 질(質)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초음파연구회는 향후 이 같은 교육과 더불어 정책적 변화에도 민감하게 대처할 것이란 입장이다. 학회화 추진도 예상된다.

 

박 총무이사는 “교육, 인증의제, 보험제도 등 초음파와 관련된 많은 이슈들이 있다”면서 “연구회를 토대로 학회로 가는 것도 추진해서 더욱 체계적이고 깊이있는 활동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연구회가 외과 분야 초음파 발전에 일조하고자 한다”고 피력했다.

김선영기자 ksy@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복지부 실패 '초음파 원가조사' 심평원 구원투수
'수술강호' 외과도 초음파 기류 동승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명지병원, 故 이건희 회장 주치의 이강우 교수(삼성서울병원 재활의학과) 영입
대전성모병원 김동기·이동창 교수,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최우수 구연상·최우수 포스터상
조재우 교수(고대구로병원 정형외과), 대한골절학회 최다논문상
대한의사협회 부회장 백현욱·의무이사 오동호·정보통신이사 유소영外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의약품광고심의위원회 위원장 김성진·부위원장 이준희·장춘곤 外
배기수 교수(아주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제100회 어린이날 옥조근정훈장
이병훈·심재앙 교수팀(길병원 정형외과), 대한골절학회 올해 우수 구연상
남가은 교수(고대구로병원 가정의학과), 한국여자의사회 제4회 젊은의학자 학술상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장 김성중(조선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최정웅 영경의료재단 전주병원 이사장, 아동보호사업 기금 4000만원
김영주 교수(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제13회 한독여의사학술대상
박찬흠 교수(한림대춘천성심병원 이비인후과),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학술상
조수진 교수(한림대동탄성심병원 신경과), 제26회 JW중외학술대상
서정건 연세서내과 원장 장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