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01월04일sat
로그인 | 회원가입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구글·애플·메드트로닉 주목 '디지털헬스'
KOTRA, 2017년 시장규모 190억유로 추정…의료지식+IT솔루션 결합
[ 2014년 04월 02일 20시 00분 ]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S5’에 심박센서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심을 끌고 있는 ‘디지털 헬스’의 활용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4일 KOTRA에 따르면 구글, 애플, 메드트로닉 등 다국적기업은 건강관리와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의료지식과 IT솔루션의 결합을 의미하는 디지털 헬스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의료공급을 개선하고 환자 관리 시 높은 비용절감 효과가 있는 신기술이 개발되면서 그 활용 폭이 크게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산업계는 디지털 헬스시장이 모바일 서비스와 아울러 오는 2017년 전 세계적으로 약 190억 유로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상태다.

 

실제 미국 Proteus Digital Health의 스마트 알약 ‘헬리우스(Helius)’는 이미 미국과 유럽 내 허가를 취득했으며, 주요 시장 내 테스트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헬리우스는 환자의 위에 자리 잡은 센서를 통해 환자가 정해진 시간에 약을 복용하는지와 체온이나 동선 및 기타 측정 수치를 스마트폰 및 태블릿PC로 체크 가능한 기술이다.
 
특히 알약에 내장된 센서를 의사가 처방한 약과 함께 복용하면 환자의 위에서 어떤 약을 언제 복용했는지 등의 내역이 환자 팔 윗부분에 부착된 패치 내 칩을 통해 전송되는 환자 관리 감독 시스템이다.

 

구글의 당 수치 측정 콘택트렌즈와 애플의 아이워치(iWatch)도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구글은 콘택트렌즈에 혈당 수치를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는 기술을 개발 중으로 향후 당뇨 질환 관리가 매우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
 
렌즈에는 칩과 센서 및 매우 얇은 안테나 등이 장착되는데, 이를 통해 1초당 1회 눈 분비물 내 당 수치를 측정 가능하다.
 
애플은 의료 전문가를 고용해 iWatch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iWatch 착용자는 24시간 맥박에서 혈액 내 산소농도에 이르는 신체 데이터를 관리 가능하다.
 
이 외에도 피부 내 장착된 센서가 혈당 수치를 측정해 신호를 보내면, 자동으로 필요한 인슐린량을 공급하는 인공 췌장 시스템도 개발 중이다.
 
이 시스템은 현재 독일, 슬로베니아, 이스라엘 등에서 의료진을 통해 테스트되고 있다. 특히 이 기술은 이스라엘 기술자가 프로그램화하고, 인슐린 펌프는 메드트로닉이 제공한다.

 

KOTRA 관계자는 “향후 모바일 헬스케어시장 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나라 역시 IT 기술의 강점을 토대로 디지털헬스 의료기술을 성장 동력으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백성주기자 paeksj@dailymedi.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IT 기술과 접목돼 거듭나는 '해부학'
첨단 헬스케어기기 진화 어디까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명지병원, 故 이건희 회장 주치의 이강우 교수(삼성서울병원 재활의학과) 영입
대전성모병원 김동기·이동창 교수,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최우수 구연상·최우수 포스터상
조재우 교수(고대구로병원 정형외과), 대한골절학회 최다논문상
대한의사협회 부회장 백현욱·의무이사 오동호·정보통신이사 유소영外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의약품광고심의위원회 위원장 김성진·부위원장 이준희·장춘곤 外
배기수 교수(아주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제100회 어린이날 옥조근정훈장
이병훈·심재앙 교수팀(길병원 정형외과), 대한골절학회 올해 우수 구연상
남가은 교수(고대구로병원 가정의학과), 한국여자의사회 제4회 젊은의학자 학술상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장 김성중(조선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최정웅 영경의료재단 전주병원 이사장, 아동보호사업 기금 4000만원
김영주 교수(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제13회 한독여의사학술대상
박찬흠 교수(한림대춘천성심병원 이비인후과),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학술상
조수진 교수(한림대동탄성심병원 신경과), 제26회 JW중외학술대상
서정건 연세서내과 원장 장인상